유영웅 관세사

[직장인 밴드 동호회] Club PLANET 공사 일주일째 본문

Club Planet

[직장인 밴드 동호회] Club PLANET 공사 일주일째

디뱐 2017. 7. 19. 18:27
728x90

공사 시작한지 벌써 일주일이 지났다....

일주일이 어케 지나가는지 모르겠다..

합주실, 개인연습실, 공연장이 같은 공간에 있는 곳이다보니 합주실 방음이 매우 중요하다.. 공연이나 세미나 등을 할때 합주소리가 공연장으로 유입되지 않게 하기위해서 특히 더 신경을 써야한다..

보통은 벽돌을 쌓아 벽체를 만들고 방음벽을 이중으로 만드는 공법을 사용하게 되는데 벽돌을 쌓게되면 시간과 인력이 많이든다.. 돌쌓고 미장하고.... 마를때까지 기다리고..등등


그래서 보통은 잘 사용하지 않는 방식으로 공사를 하기로 했다... 이건 일반적인 인테리어나 방음하시는 분들은 할 수 없기 때문에 우리가 직접 시공하기로 한다..  ㅜㅜ


콘크리트와 스티로폼을 섞어서 안을채우고 겉은 벌크나이즈드화이버로 마감을한 벽면 건축자재다...  600•3000•75 규격으로 되어있다.  
이거 한장 무게가 130kg정도...  당연 불연 제품으로 화재에도 안전하다.

지게차를 이용해서 자재를 받고...

시공방법은 간단하다.  아연강판으로 만든 U자형  또는 L자형 bar를 바닥과 옆벽면에 타카나 칼블럭을 이용해 고정한다.  물론 레벨기로 정확히 선을 잡아 먹선을 그려주고 작업하게된다..

그리고 끼우면 끝

천장을 고정하지 않았는데도 아래와 옆쪽의 U bar만으로 튼튼히 고정이된다..

재단하는 것도 어렵지않다. 손그라인더로 타일절단하는 날을 이용해서 자재 양면을 절단하고 툭 치면 잘린다. 자를땐 먼지가 많이 나기때문에 집진기를 이용해서 최대한 먼지가 안나게 해야된다. 먼지가 상당하다.

U bar로 바닥과 옆면을 고정하고

상황에 맞게 절단한 자재를 끼운다

이런저런 배관들이 많아 까다롭다.

이 자재의 장점은 시공시간이 짧고, 불연재이며 차음성능이 좋다는 것이다.....이왕하는거 그냥 방음벽으로 가벽을 세우는 것보단 방음과 안전에 유리한 걸로 하기로 했다...


아무것도 없는 곳에 벽을 만든다고 하면 보통 40평을 기준으로 하루면 가능하다..

이라크에선 이걸이용해 외벽과 내벽을 다 세워서 집을 짓고있다.. 한달에 24채를 지어버린다..  콘크리트로 타설해 바닥을 만들고  벽체를 세우고 마직막에 지붕을 덮어 완성한다...  

실리콘으로 틈을 메워주고 표면이 매끈하기때문에 바로 도배나 페인트 도장으로 마감하면 된다.

우리 현장은 지하실이고 배관도 많고 천장도 높아서 일이좀 어려운 편임...

개인연습실쪽 벽은 흡음재로 마무리를 할예정이고. 합주실쪽은 벽을 기준으로 양쪽에 방음벽을 또 만들예정이다..  a급 방음이 될듯..




강북 직장인 밴드 친목 동호회 클럽 플래닛에서 회원을 모집합니다.
 
카페주소 : http://cafe.naver.com/clubplanet
가입신청 안내 : http://cafe.naver.com/clubplanet/51